*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철학, 경제, 사회를 아우르는 도시의 정신분석
사회가 변화하면서 도시에 어떤 건물들이 생겨났을까? 도시와 시설, 건축의 모습은 신경증, 정신병 같은 정신 병리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이 책은 프랑스 현대철학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많은 독자의 호응을 이끌어낸 『라캉, 바디우, 들뢰즈의 세계관』의 후속작으로, 라캉, 들뢰즈, 바디우의 철학을 바탕으로 현대 도시를 진단하고 과잉에 시달리는 자본주의사회의 대안을 모색한다는 대담한 기획을 총 3권으로 집대성한 시리즈이다.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파리8대학 생드니 철학과에서 알랭 바디우의 지도하에 철학박사학위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프랑스 국가 공인 건축사(DPLG) 자격을 취득한 독특한 이력을 지닌 지은이 장용순 교수(홍익대 건축대학)는 이 책에서 라캉, 들뢰즈, 바디우, 바타유, 푸코, 칸트, 괴델, 맑스, 지젝, 고진 같은 철학자들을 가로지르며 도시와 정신분석을 연결 짓는다. 마치 철학, 수학, 과학, 공학이 한몸이던 고대 그리스나 근대 서구의 철학자들과도 같이 지은이는 이 책에서 철학과 도시를 접목한 체계적이고 날카로운 사유를 펼친다.
근대의 신경증적 시설, 현대의 정신병적 시설
“모든 것이 쇼핑이 된다.”
박물관, 미술관, 동물원, 학교, 공장, 감옥은 대표적인 근대의 시설이다. 이러한 근대의 시설은 무한한 세계를 유한 안에 재현하고, 시공간을 분절하고, 규율을 만드는 통제 시설이며, 정신 병리의 관점에서 보면 강박증과 히스테리의 성격을 갖는 신경증적 시설이다.
그러면 현대의 시설은 어떨까? 편의점, 지하철역, 은행, 패스트푸드 음식점, 쇼핑몰, 터미널, 공항은 모두 매우 실용적이지만 특별히 기억되지도 않고 고유한 정체성도 없는 장소다. 즉 ‘장소’라고 부르기도 어려운 비장소(non-place)다. 비장소의 대표적인 예인 쇼핑 공간은 정크푸드를 소비하는 것처럼 손쉽게 소비되고 의미 없이 잊히는 공간이라는 뜻에서 ‘정크 스페이스(junkspace)’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런데 오늘날 주변을 관찰해보면 공연장도, 학교도, 관공서도 심지어 교회까지 모두 쇼핑몰처럼 변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대의 현상에 대해 네덜란드의 건축가 렘 콜하스는 “모든 것이 쇼핑이 된다”고 평한다.
이렇게 과도한 흐름 속에서 현대 도시는 정신병의 성격을 갖는다. 자본주의를 가속화하는 시설들에 둘러싸여 현대인들은 지나친 잉여 향유의 흐름 안에서 우울증과 소진 증후군을 겪는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지점은 어디인가? 이 책은 라캉, 들뢰즈, 바디우의 철학을 통해 흐름과 통제 사이, 혼돈과 질서 사이, 실재와 상징계 사이 어딘가에 있는 유연한 질서를 새로운 사회의 대안으로서 찾아내려 한다.
이 책은 도시와 정신을 평행적으로 두고 설명한다. 신자유주의 시대에 들어선 자본주의를 살피고, 라캉 정신분석의 환상, 실재, 증상 개념들로 자본주의와 이데올로기를 분석한다. 모든 경계가 사라지고 자유를 누릴 수 있는 현대에 우리는 왜 여전히 만족스럽지 않은가? 이데올로기, 정치, 종교, 학문, 예술이 자본 앞에 녹아내리는 매끄러운 세상에서 우리는 왜 해방감을 느끼지 못하는가? 이 책은 흐름, 환상, 사건이라는 개념들을 중심으로 라캉, 들뢰즈, 바디우, 바타유, 푸코, 칸트, 괴델, 맑스, 지젝, 고진 같은 철학자들을 가로지르며 자본주의사회를 진단하고 그 대안을 모색한다.
19세기 이전에 혼자서 도시를 걸어 다니는 여성은 매춘부로 취급되었다. 남성은 혼자 산책을 할 수 있었기에 아케이드에서 여유롭게 산책하는 만보객은 주로 남성이었다. 여성이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게 된 시기는 백화점이 탄생한 이후였다. 백화점은 철도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상품의 빠른 유통이 가능해지면서 철도역 부근의 창고에 대량의 물건을 보관하던 것에서 기원한다. 여러 창고에 보관되어 있던 상품들을 하나의 건물에 모으고 그 위치를 도심으로 옮겨 개방하면 많은 사람이 물건을 살 것이라는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 1권 과잉 도시
도시 전체가 비장소나 정크 스페이스로 이루어질 수도 있을까? 로스앤젤레스나 애틀랜타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이 도시들은 무한히 확장되는 격자 도로망, 서로 얽혀 있는 고속도로와 고가도로, 공항, 호텔, 쇼핑몰, 주차장을 특징으로 한다. 1950년대 자동차의 발달은 이동성의 환상을 만들어냈고, 장차 자동차로 장거리 출퇴근을 하고 쇼핑을 할 것이라는 환상은 새로운 도시를 만들어냈다. ― 1권 과잉 도시
르코르뷔지에는 뉴욕의 마천루가 너무 가늘고 작다고 비판하면서 더 거대한 자신의 마천루를 제안한다. 데카르트적인 합리성을 추구하는 르코르뷔지에의 마천루는 프로그램적으로 균질적인 업무시설이다. 프로그램적 불안정성을 가진 뉴욕의 마천루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고 있는 밀집의 문화를 만든 것과 반대로 르코르뷔지에의 빛나는 도시는 이러한 밀집성, 이질성은 모두 제거된 도시였다. ― 2권 환상 도시
다운타운 운동 클럽은 호텔, 의료시설, 댄스홀, 식당, 카페, 스포츠센터가 수직으로 중첩되어 운동을 통해 신체를 단련하고, 음식을 먹고, 사교 활동으로 이성을 만나고 관계를 맺는다는 삶의 방식(lifestyle)을 건물로 구현한 것이다. 수직으로 적층된 수영장, 헬스장, 의료시설, 레스토랑, 댄스홀, 호텔이라는 이질적 프로그램들은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되어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킨다. ― 2권 환상 도시
현대 도시는 더이상 ‘아름다움’이라는 고전적인 범주로는 포착할 수 없는 새로운 현상들을 쏟아내고 있다. 유럽 공항에 도착하여 도심으로 이동할 때까지 보게 되는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대형 매장, 창고, 주유소, 저소득층 아파트는 도심의 낭만적 모습과는 완전히 다르다. 삭막하고 개성 없이 반복되는 도시 주변부는 세계적으로 점점 면적이 늘어나고 있고, 도시나 국가에 상관없이 비슷비슷하다. … 이런 도시의 풍경들은 더이상 피할 수 없는 20세기 현대 도시의 진실이다. ― 3권 사건 도시
한번 형성된 자아는 스스로를 방어하려 하고, 인간은 누구나 사적 영역을 갖고 싶어 한다. 주택-자동차-카페-편의점-PC방-핸드폰 모두 자신의 사적 영역과 자아를 지키려는 노력이다. 라캉은 미국의 자아 심리학이 자아를 지키는 데에만 집중한다고 비판한다. 라캉의 실재 심리학은 자아의 상상계를 깨고 실재의 진실을 맞닥뜨리는 데에 집중한다. 그 진실이 끔찍한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마주한 주체는 환상을 가로지르고 새로운 주체로 태어난다. ― 3권 사건 도시
1) 48,600원 펀딩
- <라캉, 들뢰즈, 바디우와 함께하는 도시의 정신분석> 전3권 세트
- 후원자 명단 3권에 인쇄 또는 엽서 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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