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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로 출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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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손끝에서 살아나는 먼 옛날 인류의 숨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아름다운 상형문자로 써보는,
일상을 다잡게 해주는 일기이자
위험으로부터 나를 지켜주는 부적 같은 문장들


《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는 국내 최고의 이집트 문헌학자 유성환 박사가 수천 년 전 고문서에서 골라낸 상형문자 문장을 한데 담은 필사 책이다. 지금까지 나온 대부분의 필사 책은 문학 작품에서 뽑은 우리말 문장이나 학습에 필요한 외국어 문장을 옮겨 쓰는 용도로 나왔다. 이 책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문자 체계 중 하나이자 가장 아름다운 형태를 자랑하는 이집트 상형문자를 필사하도록 만들었다는 점에서 독보적이다. 지은이가 골라낸 문장에는 오랜 세월이 지나도 생생한 인류의 지혜가 스며들어 있다. 축복, 다짐, 처신, 겸허, 정의라는 테마로 나뉜 50개의 문장은 때로는 일상을 다잡게 해주는 일기가, 때로는 위험으로부터 나를 지켜주는 부적이 된다. 독자들은 먼 옛날 인류의 숨결을 손끝으로 붙잡아 소중히 간직하는 기분을 만끽하는 것은 물론, 시간을 초월한 문장에서 삶을 이끌어 나갈 지혜와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필사 책
― 수천 년 역사를 자랑하는 상형문자의 매력을 직접 감각한다


누구나 한 번은 좋아하는 문장을 필사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감명 깊은 문구를 마음에 깊이 새기려고, 때로는 외국어를 더 잘 익히려고 문장을 하나하나 공들여 손으로 옮긴다. 손가락은 펜대에 눌리고 어깨와 목은 뻣뻣해지며 눈은 글씨를 들여다보느라 피곤해도, 직접 손으로 쓰다 보면 그 문장이 어쩐지 조금 더 내 것이 된 듯해 뿌듯하다. 이처럼 필사는 스마트폰이나 키보드로는 느낄 수 없는, 좀 더 원초적인 감각을 선사한다.

오늘날 취향의 영역에 들어선 필사는 사실 지식을 모으려면 필연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이었다. 인류가 문자를 발명하고 기록을 남긴 이래 인쇄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전까지, 수많은 사람이 손으로 직접 글을 옮기면서 문화를 전승해왔다. 고대 이집트에서 기원전 3250년경부터 문자로 기능해온 상형문자(성각문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자 체계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고대 이집트의 식자층인 서기관들 역시 상형문자로 된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글을 파피루스와 석판에 끊임없이 베껴 쓰면서 지식을 전수하고 사회를 유지했다.

상형문자는 고대 이집트의 신비를 한데 담고 있는 문자로서 고대에 출현한 그 어떤 문자보다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상형문자에 관한 사실이 상당수 밝혀진 현대에도 그림으로 된 상형문자의 매력은 사라지기는커녕 더욱 빛을 발한다. 《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는 상형문자로 된 문장을 독자들이 직접 옮겨 쓸 수 있게 해주는 독특한 필사 책이다. 상형문자는 시대에 따라 적게는 600개, 많게는 1000개에 달하며 복잡한 체계를 자랑한다. 하지만 이 책은 누구나 상형문자에 쉽게 접근하도록 현대를 사는 우리의 마음에 와닿는 문장을 필사할 수 있게 구성했다. 그 어떤 외국어보다 희귀하고 흥미로운 언어를 내 손으로 써보는 경험이 각별하다.

국내 최고의 이집트 문헌학자가 안내하는 상형문자의 세계
― 나를 지키는 문장을 필사하며 고대인의 지혜를 체험한다


미국 브라운대학교 이집트학과에서 문헌학을 전공한 유성환 박사는 고문서에서 하나하나 선별한 지혜의 문장을 《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에 담았다. 상형문자의 매력에 빠져 이집트학의 세계에 발을 들였고 독학하는 단계를 지나 유학하는 내내, 공부를 마치고 연구에 매진하는 지금까지도 상형문자가 너무나 재밌고 흥미롭다고 말하는 지은이는 오래전부터 상형문자 필사에 공을 들여왔다. 손으로 직접 옮겨 쓸 때마다 상형문자의 매력과 아름다움을 새록새록 느낄 수 있어서다.

지은이는 고대 이집트인의 심성을 가늠하는 동시에 오늘을 사는 우리의 마음에 와닿고 지침이 될 문장을 세심하게 선별했다. 축복, 다짐, 처신, 겸허, 정의라는 테마로 나뉜 50개의 문장은 먼 옛날 인류의 가르침을 담고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향해 “당신은 정말로 신의 선물입니다.”라고 선언했고, 역경에 굴하지 않는 이들의 “심장은 사자보다 강하다.”고 묘사했다. 오늘 하루를 더 낫게 살아가려는 이들에게는 “존재하는 한 그대의 심장을 따르라.”고 충고했으며, 자만의 덫에 빠져 곤경에 처하지 않도록 “경청하는 사람은 신께서 사랑하시며, 경청하지 않는 사람은 신께서 증오하신다.”고 환기시켰다. 또한 불의한 세상에서 길을 잃지 않고자 “정의를 행하는 것은 코에 공기를 불어넣는 것과 같다.”고 힘주어 말했다. 여기서 지은이는 문장의 뜻과 주요 단어의 의미, 출처 등을 간명하게 설명해 독자가 맥락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부록으로 상형문자 읽는 법과 이를 바탕으로 이름 쓰는 법을 덧붙여, 상형문자의 원리를 간단하면서도 쉽게 직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는 일상에서 좀처럼 접하지 못하는 상형문자를 직접 필사해보는 책이라는 점에서 특별하다. 이 책을 열어본 이들은 때로는 약해지는 마음을 다잡는 일기가, 때로는 위험으로부터 나를 지켜주는 부적이 될 상형문자 문장들을 한 자 한 자 써보면서 우리말이나 외국어 필사에서는 결코 느끼지 못할 감각을 깨우게 될 것이다.




지은이의 말

《최초의 소설 시누헤 이야기》가 출간된 후 고대 이집트의 문장을 독자들이 직접 쓰고 체험할 수 있는 필사 노트를 제작해보자는 제의를 받았습니다. 성각문자 텍스트를 옮겨 적는 것에서 적지 않은 즐거움을 경험했던 저로서는 반가운 제의였습니다. 하지만 성각문자 텍스트로 필사 노트를 제작할 때 가장 마음에 걸렸던 것은 성각문자가 무척 배우기 어려운 체계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이질적인 문자 체계를 설명하고 또 쉽고 재미있게 필사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간단하지는 않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필사가 일단 무작정 베껴 쓰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데까지 생각이 미치니, 좋은 문장을 추려내 제시해드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서기관이 되고자 했던 이집트의 어린이들이 그랬던 것처럼 일단 펜을 들어 그림이나 다름없는 문자를 하나씩 정성껏 써보시기 바랍니다. 그 과정에서 제가 대학원 시절 그랬던 것처럼 고대 이집트 문명이 여러분의 손끝에서 재탄생하는 경이로움을 경험하신다면, 지은이인 저로서는 그보다 더 큰 기쁨과 보람이 없겠습니다.

- 지은이 유성환

편집자의 말

《최초의 소설 시누헤 이야기》 작업을 마치고 홍보를 위해 유성환 선생님을 자주 뵈었다. 선생님은 강연을 비롯해 한 달 내내 일정이 가득했다. 한 가지 놀라운 일은 어떤 행사라도 꼭 사인을 요청하는 이들이 있고, 선생님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빠짐없이 사인을 해주셨다는 것이다. 새삼스레 놀란 건 선생님의 열정도 열정이지만, 사인이 우리말이 아니라 상형문자로 쓰였기 때문이다. 사인을 요청한 분께 드리는 축복의 말과 그분의 이름까지 모두 상형문자였다. 상형문자로 사인을 하다니. 이집트 문헌학을 전공했으니 당연하지 않겠냐고 하겠지만, 상형문자가 지금도 누군가에게는 편지가 되고 일기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나 역시 멀뚱히 사인을 받다가 선생님이 써준 내 상형문자 이름을 괴발개발 베껴봤다. 내 이름으로 표기된 상형문자에서 가장 마음에 든 것은 사막 토끼였다. 사막 토끼라니. 그것도 한자처럼 뜻풀이로 들어있는 게 아니라 토끼가 통째로 들어가 있는 것이다. 전부터 나는 다른 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이름만은 좋아했는데, 상형문자 덕분에 더 좋아졌다. 《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는 선생님의 사인에서 시작된 책이다. 사랑은 아는 데서부터 시작된다고 했던가. 이제부터 사랑은 쓰는 데서부터 시작된다고 말해야 할 것 같다.

- 편집자 김주원

책 속에서

“인쇄술이 널리 확산되기 전까지 필사는 지식과 지혜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 책을 소유하거나 보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고대 이집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먼저 문자문화를 향유했던 서기관들은 자신이 소유하고 싶은 문서가 있으면 그것을 어디선가 빌려와서 처음부터 끝까지 베껴 썼습니다. (…) 서기관들은 이렇게 필사한 문서를 소중하게 간직했다가 죽은 다음에는 자신과 함께 매장하도록 했습니다. 파피루스에 쓰인 기록을 포함해 이집트인이 남긴 텍스트 중 90퍼센트 이상이 세월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소실되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현대의 문헌학자들이 서기관의 무덤에서 종종 출토되는 각종 문헌을 귀한 금속이나 보석으로 제작된 그 어떤 유물보다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것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겠습니다.”
- 〈들어가며〉, 6~7쪽

“누군가를 축복하는 것은 자신이 가진 호의를 상대에게 가감 없이 전달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축복의 말을 고민하다 찾아낸 가장 아름다운 문구 중 하나는 “당신은 정말로 신의 선물입니다.”라는 선언이었습니다. 이집트인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묘사할 때 썼던 표현인데, 제가 축복의 말로 수정했습니다. 주위의 소중한 분들에게 꼭 한 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1. 축복의 문장〉, 19쪽

“저녁 늦게까지 자판을 두드리다가 까무룩 잠이 들고, 매일 아침 졸음에 겨운 눈을 부비며 침통한 마음으로 물을 뒤집어쓰고 출근 준비를 해야 하는 우리에게 광대한 우주의 운행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해 수습해보겠다는 일상의 다짐, 목표한 것을 끝까지 완수하겠다는 새삼스러운 다짐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보다 밤하늘을 훨씬 자주 응시했을 고대 이집트인들은 어떤 다짐을 남겼을까요?”
- 〈2. 다짐의 문장〉, 40쪽

“이집트의 현자는 “존재하는 한 그대의 심장을 따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심장’은 ‘의지’의 다른 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뇌가 정확하게 무엇을 하는지 몰랐던 이집트인들에게 심장은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할 수 있게 해주는 펌프였을 뿐만 아니라, 이성과 감정을 모두 통제하던 가장 중요한 기관이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심장을 따르라.”는 말은 기분 내키는 대로 행동하라는 것이 아니라 사리에 맞도록 현명하게 행동하라는 뜻에 더 가깝습니다. 아울러 “존재하는 한 밝은 얼굴을 가지라.”는 금언 역시 다를 바 없습니다. 모든 것은 자신이 하기 나름이니 되도록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말의 이집트식 표현이 아닐까요?”
- 〈3. 처신의 문장〉, 62~63쪽

“이집트인들에게 겸손의 반대편에 있는 자만은 ‘말을 많이 하는 것’으로 표출되었습니다. 자만은 내가 무언가를 가졌다는 사실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이 지식이든 물질적인 부든 권력이든 자신이 소유한 것을 떠벌리는 순간 그 사람은 자만의 함정에 빠집니다. 이집트인들은 자만의 덫에 걸리지 않는 방법을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침묵하면 (자연스레) 결과가 생긴다.”는 말은 자만을 경계하고자 하는 현대인에게도 훌륭한 처방이 될 것입니다.”
- 〈4. 겸허의 문장〉, 85쪽

“태양이 매일 뜨고 지는 것이나 나일강이 주기적으로 범람하는 것 모두 신들이 우주적 질서인 마아트를 유지하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는 증거였습니다. 이집트인들은 인간이 신들의 영역인 천상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에 개입할 수는 없지만,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마땅히 해야 할 역할과 의무를 다함으로써 마아트가 실현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정의를 행하는 것은 코에 공기를 불어넣는 것과 같다.”는 말은 바로 이런 믿음을 반영합니다.”
- 〈5. 정의의 문장〉, 106쪽

차례

고대 이집트의 신비한 문장

1. 축복의 문장
1-1 장수·번영·강건하소서!
1-2 당신의 카를 위하여! (여성에게)
1-3 당신의 카를 위하여! (남성에게)
1-4 좋은 일이 일어나게 하시고 신께서 제게 만족하소서.
1-5 늘 건강하세요. (여성에게)
1-6 늘 건강하세요. (남성에게)
1-7 모든 일이 만족스러우시기를. (여성에게)
1-8 모든 일이 만족스러우시기를. (남성에게)
1-9 당신은 정말로 신의 선물입니다. (여성에게)
1-10 당신은 정말로 신의 선물입니다. (남성에게)

2. 다짐의 문장
2-1 나는 과장이 없는 사람이다.
2-2 나는 선을 사랑하고 악을 증오하는 사람이다.
2-3 나는 진실로 살 것이며 진실로 존재할 것이다.
2-4 나의 심장은 사자보다 강하다.
2-5 고통스러운 것이 지나고 자신이 경험한 것을 말할 수 있음은 얼마나 즐거운가.
2-6 나는 친절하고 부드러운 사람이다.
2-7 나는 목마른 사람에게 물을 주었다.
2-8 오늘 죽음이 내 앞에 있네.
2-9 세상이 도공의 물레처럼 (정신없이) 돌아가고 있구나.
2-10 수명은 정해져 있다.

3. 처신의 문장
3-1 사람의 입이 그를 살린다.
3-2 존재하는 한 그대의 심장을 따르라.
3-3 탐욕의 예를 경계하라.
3-4 듣지 않은 것에 대해 쑥덕거리지 말라.
3-5 해결책을 알 때만 말하라.
3-6 과오를 멀리하라.
3-7 올곧게 말하라. 그리하면 정도에서 벗어나지 않으리라.
3-8 존재하는 동안 밝은 얼굴을 가지라.
3-9 신중하게 행동하면 그를 위한 방패가 (저절로) 생길 것이다.
3-10 아직 오지 않은 내일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4. 겸허의 문장
4-1 아는 것에 자만하지 말라.
4-2 자만하면 (다시) 겸손해지기 힘들다.
4-3 부富에 자만하지 말라.
4-4 권력이 있다고 가혹하게 굴지 말라.
4-5 보라, 듣는 것은 사람에게 좋다.
4-6 경청하는 사람은 신께서 사랑하시며, 경청하지 않는 사람은 신께서 증오하신다.
4-7 경험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없다.
4-8 적이 없는 사람은 없다.
4-9 침묵하면 (자연스레) 결과가 생긴다.
4-10 기억에 남는 것은 친절함이다.

5. 정의의 문장
5-1 정의는 위대하고 그 예리함은 영속한다.
5-2 정의를 행하는 것은 코에 공기를 불어넣는 것과 같다.
5-3 정의에 귀 닫는 자에게는 친구가 없다.
5-4 이 땅을 덮친 불의는 끝이 없다.
5-5 거짓을 일소하라.
5-6 잘못 벌주는 것을 경계하라.
5-7 악행이 성공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5-8 심장이 탐욕스러운 사람에게는 무덤이 없을 것이다.
5-9 친한 친구는 고난이 있을 때 불려 온다.
5-10 그대는 살아서 떠나갔다. 죽어서 떠나간 것이 아니다.

부록. 고대 이집트의 신비한 문자

1. 상형문자란 무엇인가

2. 이름 써보기

지은이 소개

지은이|유성환

부산대학교 인문대학 영문과,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영과를 졸업한 후 5년간 전문 통번역사로 활동했다. 2012년 미국 브라운대학교 이집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2013년부터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아시아언어문명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동대학 인문학연구원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2022년 공식 출범한 한국고대근동학회(KANES)의 창립 멤버다. 역서로 《최초의 소설 시누헤 이야기》가, 저서로 《고대 중근동의 팬데믹: 문명의 어두운 동반자》와 《인류 최초의 이야기: 원전으로 읽는 고대 이집트 창세신화》(근간)가 있다. 2022년 KBS 1TV 〈역사저널 그날〉에 전문 패널로, 2023년과 2024년 두 차례에 걸쳐 tvN 〈벌거벗은 세계사〉에 강연자로 각각 출연했다.

독학으로 상형문자의 세계에 들어선 지은이는 유학 생활 내내, 공부를 마치고 연구에 매진하는 지금도 상형문자를 필사하는 데 즐거움을 느껴왔다. 수천 년 전 지구 반대편에 살았던 이름 모를 서기관이 남긴 텍스트를 필사할 때마다 손끝에서 그들의 생각과 고민, 삶의 궤적을 상상하며 상형문자의 매력에 푹 빠졌다. 지은이는 이집트학을 비롯한 고대 근동의 여러 학문 분과에 대한 인식과 연구 환경이 척박한 현실을 바꾸려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그와 같은 고민을 독자들과 나누고자 《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를 집필했다.

도서 정보



도서명: <이집트 상형문자 필사 노트>

분류: 인문학 > 신화/종교학 > 세계의 신화와 전설 > 세계의 신화와 전설 일반
판형: 130*200mm / 144쪽 (예상)
정가: 15,000원
출간 예정일: 2024년 11월 11일
펴낸곳: 휴머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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