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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 영원해!>로 출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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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시와 편지를 타고 흐른 디킨슨과 수잔의 사랑

내가 그녀에게 언덕을 보여줬다
그녀는 본 적 없는 언덕 -
내가 말했다 “올라갈까?”
그녀가 말했다 - “별로” -
내가 말했다 - “나랑” -
나랑?
나는 그녀에게 비밀을 보여줬다 -
아침의 둥지 -
밧줄은 밤을
가로질렀고 -
그리고 지금 - “저를 손님으로 맞아주시겠습니까?”
그녀는 자신의 “그래”를 찾지 못했다 -
그때, 나는 내 인생에
제동을 걸었다 - 그런데 봐봐, 빛이 그녀를 향해,
엄숙하게 빛났고
그녀의 얼굴이 물러설수록
더 크게 빛났다 -
그런데 심지어 그녀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을까?

『수 - 영원해』는 수잔에게 보낸 디킨슨의 시들 가운데서 골라 번역한 시를 묶은 파시클을 여섯 번째 에밀리 디킨슨 시선이다. 총 77편의 시를 8개의 장으로 나누어 실었다. 여기에는 시인의 수잔에 대한 그리움, 찬사, 정념, 애틋함을 담아 표현한 시가 다수를 이룬다. 수잔은 디킨슨의 오랜 친구이자 오빠의 아내였지만, 이 이름을 훌쩍 뛰어넘는 누군가이기도 했던 것이다.

디킨슨은 자신이 쓴 시를 보내고 수잔의 감상을 들은 뒤 기존 시를 대폭 수정해 거의 새로운 시로 발전시켜 나가기도 했다. 즉 두 사람은 누구보다 서로를 신뢰하는 문학적 동료 관계였다고도 할 수 있다. 『수 - 영원해!』는 시 한 편에서 파생된 여러 버전의 시를 모두 실음으로써, 에밀리 디킨슨이 수잔을 통해 어떻게 시를 변형하고 발전시키는지에 대한 과정 또한 담았다.

번역자 박혜란은 이 과정을 시를 수정해가는 과정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이야기에서 파생되어 각기 다른 흐름과 정서를 가지게 된 여러 이야기로 본다. 놀이를 통해 태어나는 이야기로 본다. 그렇다면 두 사람은 시인이 쓴 첫 번째 시라는 실을 가지고 신나는 공동의 실뜨기를 하고, 그 시간을 유영하는 과정 속에서 함께 새로운 버전의 시를 빚어냈다고도 볼 수 있겠다.

본문에는 번역과 함께 원문인 영문 시를 함께 실었다. 원문 텍스트는 에밀리 디킨슨 아카이브에 올라와 있는 시인의 필사 원고가 바탕이 되었다. 번역자이자 파시클 대표인 박혜란이 필사 원고를 훑으며 직접 선별, 구성해 편집하고 번역했다.

에밀리 디킨슨의 시들은 제목이 없어서 차례에는 각 시의 첫 행을 두었다. 가급적 시인의 단어 선택, 시행 구분, 연 구조를 그대로 반영해 원문 텍스트를 구성했다. 디킨슨의 필사 원고를 텍스트로 번역했기에 20세기에 출간된 디킨슨 전집들에 기반한 기존 번역들과는 시의 구성과 내용이 다르다. 디킨슨만의 고유하고도 고전적인 시 세계 및 문체를 더 가깝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 여성, 페미니즘, 젠더, 퀴어, 편지시, 미국시

디킨슨


수잔


옮긴이의 말

무명의 존재nobody지만 자기 스스로와 창작 자체의 존재만큼은 오롯이 지켜냈던 단단한 창작자 에밀리 디킨슨. 광장에서 큰소리로 외치는 웅변이 아니어도 꼭 필요했던 틈새의 언어. 골방에서 다친 상처를 내보이며 깔깔댈 수 있는 속삭임. 고양이의 오후. 개의 산책. 뱀과의 조우. 산책길에 옷깃에 묻혀 온 우엉 가시. 그리고 너에게 갈 수 없는 거친 밤들. 세상의 모든 위대한 진리를 에밀리 디킨슨이 들려주지는 않아도, 디킨슨에게는 괜찮은 얘기들이 참 많다. 그리고 다른 이들이 볼 때는 제도와 체제에 순응한 숙녀였을지 몰라도 디킨슨의 발칙한 상상에 공감하고 동참한, 애틋했던 친구이고 가족이고 애인이었던 독자 수잔.

내가 에밀리여도 괜찮고 내가 수잔이어도 괜찮겠다. 그리고 누군가의 수잔이길, 누군가의 에밀리이길 소망해도 괜찮지 않을까? 지금까지 파시클의 자매이면서 친구이고 연인이고 독자가 되어준 많은 이들이 생각났다. 이번 작업은 이들에게 보내는 나의 감사와 응원이기도 하다.

(옮긴이 박혜란)

편집자의 말

디킨슨을 퀴어라 부를 수 있을까. 기성의 관습과 통념, 상징체계 바깥으로 스스럼없이 건너가는 이가 퀴어라면 디킨슨 역시 그러고도 남는 존재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수잔과 디킨슨, 이 두 사람 사이를 채웠던 정동에 완전히 부합하는 단어는 그리 쉽게 찾을 수 없다. 시 속의 문장은 언제나 이미 반쯤은 숨어 있는 문장이며, 무언가를 숨기는 문장이므로. 진술을 유예하며, 읽는 눈을 유인하는 시적 단서에 불과하므로.

어쩌면 디킨슨은 시의 한 모퉁이에 투명한 글씨로 독자의 주소를 써 넣었을지도 모른다. 이번 시집 전체가 반쯤 열린 채 독자를 향해 무한히 생성되고 영원히 배달되는 편지 같은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수 - 영원해!』는 이제 그렇게 수 혹은 수잔이 아닌, 바로 그곳의 당신을 기다린다.

(편집자 희음)

본문이미지


차례

서로는 서로에게 - 봉인된 교회 -
Each Was To Each - The Sealed Church -


당신과의 결혼을 받아들였으니
여름 가득한 - 어느 하루가 왔다 -
에센셜 오일을 쥐어 짜냈다 -
아이가 보여줄 수 있는 사랑은 - 낮은 것이라 -
오늘 아침 나와 함께 우리 마음속 교회로 오렴
손님이 있는 영혼은
구세주여! 내겐 달리 말할 사람이 없습니다 -
영혼은 언제나 조금 열려 있어야 한다

수 - 영원해!
Sue - Forevermore!


나는 종종 그 마을을 지나
천국이 각각에게 입혀준
자매 하나 우리 집에 있고 -
나만의 수잔을 갖는다는 건
내게 영원을 보여줘, 그러면 네게 추억을 보여줄게 -
그녀의 가슴에는 진주가 잘 어울리지만
방금 잃었어, 내가 구원받았을 때!
네가 먼저 맛을 본 다음에야, 수
서쪽에서 - 내 신분을 - 차지하기 위해 -
사랑하는 수, 정말이야?
수, 널 그리워하는 게 힘이야

써, 친구야, 쓰라고!
Write, Comrade, Write!


경이로운 이 바다 위를
수지, 힌트를 기억해!
모든 것을 놓친 덕분에 -
감사는 - 어떤 다정한
일단 들어가면 문을 닫아버리는 마음에 대해
설화석고실 안에서 안전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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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에밀리 디킨슨(Emily Dickinson)

1830년 12월 10일 매사추세츠(Massachusetts)의 애머스트(Amherst)에서 변호사이자 정치가, 대학 이사였던 아버지 에드워드 디킨슨(Edward Dickinson)과 어머니 에밀리 노크로스(Emily Norcross)의 사이에서 세 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 그녀는 세상을 떠날 때까지 생애의 대부분을 애머스트에서 살았다.

그녀 생전에는 그녀의 요구에 의해 그녀의 시가 익명으로 일곱 편밖에 출간되지 못했지만, 그녀 사후에 44개의 시 꾸러미가 여동생 러비니아 노크로스 디킨슨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리고 평생에 걸쳐 그녀의 문학 상담 역할을 해왔던 비평가이자 저널리스트, 작가인 토머스 웬트워스 히긴슨(Thomas Wentworth Higginson)과 토드 부인(Mrs. Todd)의 주선으로 1775편의 시가 세 권의 시집으로 1890년, 1891년, 1896년에 연속 출간되고, 두 권의 서간집이 1894년에 출간되었다. 시인으로서 별로 인정을 받지 못하던 디킨슨은 1920년대에 이르러서야 시인으로 인정받기 시작했으며, 1955년 토머스 존슨(Thomas H. Johnson)에 의해 그녀의 시선집이 출판됨으로써 그녀는 오늘날 위대한 시인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옮긴이 : 박혜란

파시클출판사 대표, 영어 번역가.
주요 번역서로 『절대 돌아올 수 없는 것들』(파시클, 2020), 『젠더와 민족』(그린비, 2012), 『플롯 찾아 읽기: 내러티브의 설계와 의도』(강, 2011), 『흑설공주 이야기: 세상의 모든 딸들을 위한 동화 1, 2』(뜨인돌, 2002; 2005)가 있다.


도서 정보



도서명: <수 - 영원해!>

주제 분류: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시 > 외국시
지은이: 에밀리 디킨슨
옮긴이: 박혜란
펴낸곳: 파시클
판형: 125*205mm / 무선제본 / 220쪽 (흑백)
정가: 16,700원
출간일: 2024년 11월 18일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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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5*205mm / 무선제본 / 220쪽/ 2024년 11월 18일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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