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7일 : 78호

전국, 연합하고 싶지 않은 여자들 연합 지망생 모임
난다시편의 이름으로 출간된 김혜순 시인의 신작 시집은 새로운 마음으로 읽게 됩니다. 그 스스로가 '예전에는 고통으로 가득차서 시를 썼어요. / 그 시들을 쓰다가 어느 순간 찬물을 몸에 끼얹듯 / 다른 시를 써야겠다 생각했어요.'라고 편지를 적은 것처럼, 바다 아네모네(Sea Anemone)라는 명패가 적힌 생물이 물속에서 일렁이며 표표히 고독하게 '싱크로나이즈드'하는 것을 홀린 듯 바라보는 것처럼 이 시들은 어깨의 긴장을 풀고 보게 됩니다.
여자가 시하는 것에 관해 쓰던 시인은 이제 <전국, 연합하고 싶지 않은 여자들 연합>이라는 시를 적습니다. '다 꺼지라고 꽥꽥거리면서 가겠다 // 담장 위에도 올라가보겠다 / 그다음 깡총깡총 뛰어보자 / 코 잡고 빙글빙글 돌자 연합'(65쪽)같은 리듬감으로 빙글빙글 도는 모임이라면 저도 이 연합에 가입하고 싶은 연합 지망생이 되고 싶습니다. 시는 무엇보다 음악이라고 말하는 시인, 폭포처럼 어항 속 물처럼 흔들리는 시인의 가벼움과 함께 폴짝 뛰고 싶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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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다시편의 이름으로 출간된 김혜순 시인의 신작 시집은 새로운 마음으로 읽게 됩니다. 그 스스로가 '예전에는 고통으로 가득차서 시를 썼어요. / 그 시들을 쓰다가 어느 순간 찬물을 몸에 끼얹듯 / 다른 시를 써야겠다 생각했어요.'라고 편지를 적은 것처럼, 바다 아네모네(Sea Anemone)라는 명패가 적힌 생물이 물속에서 일렁이며 표표히 고독하게 '싱크로나이즈드'하는 것을 홀린 듯 바라보는 것처럼 이 시들은 어깨의 긴장을 풀고 보게 됩니다.
여자가 시하는 것에 관해 쓰던 시인은 이제 <전국, 연합하고 싶지 않은 여자들 연합>이라는 시를 적습니다. '다 꺼지라고 꽥꽥거리면서 가겠다 // 담장 위에도 올라가보겠다 / 그다음 깡총깡총 뛰어보자 / 코 잡고 빙글빙글 돌자 연합'(65쪽)같은 리듬감으로 빙글빙글 도는 모임이라면 저도 이 연합에 가입하고 싶은 연합 지망생이 되고 싶습니다. 시는 무엇보다 음악이라고 말하는 시인, 폭포처럼 어항 속 물처럼 흔들리는 시인의 가벼움과 함께 폴짝 뛰고 싶어집니다.
이 여자가 얼마나 무거운지
옆구리는 얼마나 아픈지
나는 내 몸을 내리쳤다.
(<샴이었어 삶> 중)
직립보행하는 동물로 태어난 비애로 이토록 뻣뻣한 몸에서 뼈다귀를 뺄 수 있다면 말랑하고 얼마나 좋을까요. 순살닭발처럼 저도 자유롭게 흐물대고 싶어지는 시, 그렇게 몸을 바꾸어가며 둔갑하고 싶은 시를 소개합니다.
- 알라딘 한국소설/시/희곡 MD 김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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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쪽 :
살을 벗은 뼈에도 감각이 있을까?
<백만 명의 뼈>
Q :
<여름밤 해변의 무무 씨>의 주인공 김은희와 그의 연인 ‘무무 씨’는 세탁기가 내는 소리를 파도 소리 삼아 ‘워시토피아’를 ‘해변’으로 여기며 데이트를 했습니다. 조해진 작가께도 이렇게 애착이 가는 장소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A :
저는 걷는 것을 좋아해서인지 어떤 형태의 애정이든 마음이 가는 사람이 생기면 함께 걷고 싶어 해요. 강가나 바닷가를 선호하는데, 그런 의미에서 물결을 볼 수 있는 공간에 애착이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워시토피아에 대해서도 좀더 이야기해도 될까요?
워시토피아는 프렌차이즈 빨래방인 ‘워시엔조이’와 ‘크린토피아’를 합쳐 만든 이름입니다. 어느 날부터인가 눈에 띄기 시작한 무인빨래방이 저에게는 도시적이면서도 주변적인 공간으로 각인되었어요. 도시의 생활에 어울리면서도 고가의 아파트단지라든지 고급 주택가 주변에는 필요 없는 곳…… 90년대에도 빨래방이 있었다면 분명 왕가위 감독의 영화에 등장했을 거라고 생각하기도 했고요. 가진 것 없고 조금은 나이 든 연인인 김은희와 무무 씨가 자주 머무는 곳으로 무인빨래방을 설정한 건 도시에 살지만 도시에서 조금은 소외된 그들에게 그 공간이 어울린다고 여겨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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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여름밤 해변의 무무 씨>의 주인공 김은희와 그의 연인 ‘무무 씨’는 세탁기가 내는 소리를 파도 소리 삼아 ‘워시토피아’를 ‘해변’으로 여기며 데이트를 했습니다. 조해진 작가께도 이렇게 애착이 가는 장소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A :
저는 걷는 것을 좋아해서인지 어떤 형태의 애정이든 마음이 가는 사람이 생기면 함께 걷고 싶어 해요. 강가나 바닷가를 선호하는데, 그런 의미에서 물결을 볼 수 있는 공간에 애착이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워시토피아에 대해서도 좀더 이야기해도 될까요?
워시토피아는 프렌차이즈 빨래방인 ‘워시엔조이’와 ‘크린토피아’를 합쳐 만든 이름입니다. 어느 날부터인가 눈에 띄기 시작한 무인빨래방이 저에게는 도시적이면서도 주변적인 공간으로 각인되었어요. 도시의 생활에 어울리면서도 고가의 아파트단지라든지 고급 주택가 주변에는 필요 없는 곳…… 90년대에도 빨래방이 있었다면 분명 왕가위 감독의 영화에 등장했을 거라고 생각하기도 했고요. 가진 것 없고 조금은 나이 든 연인인 김은희와 무무 씨가 자주 머무는 곳으로 무인빨래방을 설정한 건 도시에 살지만 도시에서 조금은 소외된 그들에게 그 공간이 어울린다고 여겨서였습니다.
Q :
‘다소 시리즈’의 첫 작품으로 독자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소설 말미에는 소설가 조해진의 수요일이라는 제목으로 에세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직장인인 제게 수요일은 요 고비만 넘으면 된다는 느낌을 주는 희미한 빛 같은 요일인데요, 작가께 수요일은 어떤 날인지 수요일의 리추얼, 수요일에 대한 감상 등이 궁금합니다.
A :
직장인에게 수요일이 희미한 빛 같은 요일이라는 말씀에 미안한 마음이 드는 건 왜일까요. 출퇴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전업 작가의 하루는 출퇴근을 해야 하는 무수한 사람들의 노동에 빚을 지고 있다는 오래된 생각 때문이겠죠.
이런저런 일을 그만두고 전업 작가로 산 지는 오륙 년 되었어요. 그래서인지 저는 요일 개념이 거의 없고 주말엔 무조건 쉰다는 규칙도 갖고 있지 않아요. 모든 요일에 적용되는 루틴이 있다면 쓰는 시간뿐 아니라 읽고 상상하고 명상하고 걷는 시간을 지키려 한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소설을 위한 리추얼이라 할 수도 있을 듯해요. ‘작가의 말’을 대신하는 그 짧은 에세이에 등장하는 수요일은 사실 저의 하루를 대변하는 요일인 셈이지요. 실제로 에세이에는 수요일뿐 아니라 여러 요일이 자의적으로 선택되기도 했고요.
Q :
무엇보다 가슴 저미는 연애소설로 읽혔습니다. 이 소설을 읽고 나면 사랑 이야기를 더 찾아보고 싶어질 듯해요. 작가께서 추천하실 만한 소설, 드라마, 영화 등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A :
가슴 저미는 연애 소설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소설은 제가 생각해도 제 소설 중에서 연애 이야기가 가장 많습니다. 독자나 관객으로서는 연애 장르를 특별히 선호하진 않지만 결핍된 두 사람이 만나 서로에게 기대어가는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라면 후하게 점수를 주는 편입니다. 팀 버튼의 <가위손>이라든지 샐리 호킨스가 열연한 <셰이프 오브 워터> 같은 작품이 그런 예에 속하겠죠. 최근에 극장에서 영화 <봄밤>을 보았어요. 아시겠지만 권여선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죠. 알코올중독자와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의 미래 없는 사랑 이야기인데 개인적으로 소설을 더 좋아하긴 하지만 요양원 입구에서 바람이 휘몰아치는 장면, 황량한 절망에 대한 그 은유적 장면은 잊히지 않을 듯해요. 추천합니다.
- 접기


걸으면서 소설을 읽으면 도보의 속도와 읽는 속도가 맞춰질 때가 있습니다. 산보의 속도로 삶을 둘러보는 소설가 박솔뫼의 신작이 출간되었습니다. 박솔뫼의 소설은 목적지 없는 여행, 관광스팟 방문 없는 우연적인 발걸음과 잘 어울립니다.
<극동의 여자 친구들>의 강주는 중부시장에서 '움직임 연구소'라는 간판을 발견한 후 움직임 워크숍을 시작합니다. <스칸디나비아 클럽에서>에서 움직임 워크숍의 또 다른 멤버 ‘나’는 움직임에 대해 생각하자 아빠와 함께 팔을 맞대고 걷는 꿈을 꿉니다. <투 오브 어스>에서 강주의 워크숍 움직임 파트너인 애리는 워크숍이 끝난 후 강주와 극동공병단 근처를 걸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이 얘기는 잘 움직인다는 것, 잘 듣는다는 것을 향해 닿습니다. 함께 걸으며 나누던 얘기가 떠오르는 소설과 함께 가을길을 타박타박 걸어봐도 좋겠습니다.

난다시편. 2025년 9월 5일 난다에서 새롭게 론칭한 시집 시리즈입니다. 시의 편편을 모아 시인의 편지를 더해 감히 여러분의 시심에 사뿐히 날아들겠다는 초심으로 이제 막 간판을 내건 참입니다. 이 처음의 날갯짓에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건 그 처음의 포문을 바로 이분과 함께 열 수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우리 시단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시의 상징이 된 이름, 바로 김혜순 시인 말입니다. 서두가 길었지만 이렇듯 난다시편의 ‘첫’은 김혜순 시인의 시집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바로 『싱크로나이즈드 바다 아네모네』로 말입니다.
삼원색 중 하나인 마젠타, 그 붉은 자줏빛 컬러를 전면에 바른 시집. 그 정면에 이게 무슨 칠판인가 그건 바로 벼루라오 우기고픈 검은 면이 단정한 듯 단단하게 정직한 듯 정확하게 들어앉은 시집. ‘바다 아네모네’ 앞에 ‘싱크로나이즈드’라 할 적에, ‘sea anemone’가 ‘말미잘’이구나 알 적에, 동시에 일렁이고 동시에 출렁이는 복합적인 세계 앞에 다면적인 감정 앞에 다각적인 사유 앞에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시의 풍경이 제각각 다른 데서 이뤄지는 합주가 얼마나 리드미컬한 조화인지 우리는 시에 있어 음악이란 걸 최초로 경험하는 사람처럼 나도 모르게 절로 흥얼거리는 나를 발견하게도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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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다시편. 2025년 9월 5일 난다에서 새롭게 론칭한 시집 시리즈입니다. 시의 편편을 모아 시인의 편지를 더해 감히 여러분의 시심에 사뿐히 날아들겠다는 초심으로 이제 막 간판을 내건 참입니다. 이 처음의 날갯짓에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건 그 처음의 포문을 바로 이분과 함께 열 수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우리 시단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시의 상징이 된 이름, 바로 김혜순 시인 말입니다. 서두가 길었지만 이렇듯 난다시편의 ‘첫’은 김혜순 시인의 시집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바로 『싱크로나이즈드 바다 아네모네』로 말입니다.
삼원색 중 하나인 마젠타, 그 붉은 자줏빛 컬러를 전면에 바른 시집. 그 정면에 이게 무슨 칠판인가 그건 바로 벼루라오 우기고픈 검은 면이 단정한 듯 단단하게 정직한 듯 정확하게 들어앉은 시집. ‘바다 아네모네’ 앞에 ‘싱크로나이즈드’라 할 적에, ‘sea anemone’가 ‘말미잘’이구나 알 적에, 동시에 일렁이고 동시에 출렁이는 복합적인 세계 앞에 다면적인 감정 앞에 다각적인 사유 앞에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시의 풍경이 제각각 다른 데서 이뤄지는 합주가 얼마나 리드미컬한 조화인지 우리는 시에 있어 음악이란 걸 최초로 경험하는 사람처럼 나도 모르게 절로 흥얼거리는 나를 발견하게도 될 것입니다.
그러니까 나도 모른다는 그 감정, 모르는데 느끼는 데서 갸우뚱하게 되는 어떤 황홀이 시의 마력이라 할 때 『싱크로나이즈드 바다 아네모네』에 실린 65편의 시는 설탕이 잔뜩 묻은 도넛을 집었던 손가락을 빠는 입처럼 우리 안으로 순식간에 빠르게 녹아듭니다. “가겠다” 하는 시집이라서일 겁니다. 그게 무슨 얘기냐 하면 “그래도 우리가 서로 재미있으라고/얼굴에 오리 그리고 가겠다”(「전국, 연합하고 싶지 않은 여자들 연합」) 하는 시집이라서일 겁니다. 말마따나 재밌는 시집이라서일 겁니다. 단언컨대 씩씩하고 명랑한 시집이라서일 겁니다. 한없이 아프지만 한없이 웃고 있는 시집이라서일 겁니다. 요약하여 말해보자면 마지막 페이지까지 다 읽고 났는데 왜인지 모르겠으나 다시금 “이리 와 이리 와 하는”(「혼자 뒤돌아본 공간」) 시집.
(TIP. 난다시편의 콤팩트한 사이즈 미니 에디션 ‘더 쏙’은 좀 많이 귀엽습니다!)
- 난다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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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분량)이 달라지면 소설이 달라진다는 점은 소설 읽는 분들도 참 재밌게 생각하시는 지점일 것 같습니다. 체호프가 신문연재를 하며 수많은 콩트를 남겼다는 점도 잘 알려져있는데요, 희곡을 쓰는 작가와 콩트를 쓰는 작가는 확실히 달라서 체호프의 콩트는 슴슴하다 피식 웃기고 서늘하다 산뜻합니다. 믿음직한 두 소설가, 장강명과 편혜영이 비슷한 시기에 짧은소설을 엮어 출간했습니다. 논픽션 <먼저 온 미래>로 AI와 예술의 미래에 대해 논한 장강명 작가는 '‘소설이라면 이래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을 수 있어서 홀가분하기도 했고, ‘어깨 힘 빼고 편하게 써도 괜찮겠지’ 생각하니 마음이 상쾌하기도 했습니다'라는 작가의 말과 함께 STS(과학사회학)의 방식으로 읽을 수 있는 뾰족뾰족한 소설을 엮었습니다.
한국인 최초 셜리 잭슨 상을 수상한 <홀>의 편혜영의 짧은 소설은 조금 '소설이라면 이래야 한다'에 가까운 그림입니다. 집요하게 나를 바라보는 누군가, 잘못 걸려온 전화, 젖은 신발을 말리는 동안 사무실에 머물겠다고 청하는 외판원 등의 등장으로 일상이라는 뜨개질의 바늘코가 한 코 빠진 순간 인생은 전혀 다른 그림이 됩니다. 불안의 대가는 경제적인 문장으로, 고요한 박력으로 우리가 진짜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피인지 자기 자신인지를 질문하게 합니다.

